척추, 관절의
비수술적 치료

통증치료는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진료시간안내

매주 마지막 목요일은 한시간 일찍 마칩니다.
매월 마지막 목요일은 휴진입니다.

  • 평 일 08:50 ~ 18:00
  • 목요일 08:50 ~ 18:00
  • 토요일 08:50 ~ 13:00
  • 일요일 휴진
  • 공휴일 휴진
  • 정기휴일 매월 마지막 목요일은 휴진

프롤로치료(증식치료)

홈으로_진료정보_프롤로치료(증식치료)

Tel.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0 4 2 - 2 7 1 - 7 0 0 8

0 0 4 2 - 2 7 3 - 7 0 3 2

프롤로 치료

1. 프롤로치료(증식치료)의 원리
증식치료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먼저 만성 퇴행성 질환(Chronic Degenerative Disease)의 발생 기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만성 근골격계 통증의 원인의 상당히 많은 부분은 불안전성에 기인합니다. 힘줄과 인대는 뼈와 관절을 안정화 시키고 근육의 힘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퇴행성 변화로 골격의 모양과 구조에 변화게 생기게 되면, 인대, 힘줄, 관절막등이 정상적인 작용을 하지 못하면서 이완되고, 전체적인 불안정성이 생기게 됩니다. 척추 무릎, 어깨 등 흔한 근골격계 질환은 대개 이런 과정을 통하여 발생하고 진행하게 됩니다.
척추와 관절에서 이완된 인대와 힘줄을 튼튼하게 재생시켜서 불안정성을 해결할 수 있다면 점차 진행되는 퇴행성 변화를 방지할 수 있고, 만성통증을 치료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은 아주 오래 전부터 있었습니다.

 

 

2. 프롤로치료의 역사
이러한 생각은 1940년대에 이르러 미국의 Dr. George S. Hacket가 prolotherapy(프롤로치료)라는 이름으로 이론은 정립하고 그의 제자인 Gustav Anders Hemwall에 의해서 발전 되어 그 이론이 정립되었습니다. prolotherapy라는 말은 proliferation(증식)과 therapy(치료)라는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Hacket과 Hemwall의 증식 치료는 “The Hacket and Hamwall Foundation”의 Wisconsin 의과대학 교수였던 Jeffrey patterson교수 등에 의하여 많은 연구와 발전, 보급이 이루어졌습니다.

지금도, 전 세계의 대단히 많은 의사들이  만성적인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를 위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고) Jeffrey patterson교수(Wisconsin 의과대학) 과 함께 **

 


3. 프롤로치료의 현재
증식치료는 전세계의 많은 의료기관에서 활발히 시행되고 있습니다.
Google 등의 인터넷 검색창이나 U-tube에 “prolotherpy”라고 검색해 보면 많은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많이 시행되고 있는 PRP 주사(자가 혈소판 증식치료)나 PDRN(DNA 주사)요법도 증식치료와 기본원리가 같다는 점에서 증식치료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PRP 주사(자가 혈소판 증식치료)나 PDRN(DNA 주사)요법에 대하여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프롤로치료의 적응
증식 치료는 인대와 힘줄의 손상과 이완에 기인하는 대부분에 질환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시행하는 몇 가지를 열거해보면, 척추 질환(목, 등허리, 허리와 엉치의 통증), 어깨관절의 인대손상과 만성통증, 무릎 관절증, 테니스엘보우, 손목과 발목의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통증 등입니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근골격계 질환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5. 프롤로치료의 과정
증식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입니다.
이학적 검사, X ray검사,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하여 치료할 부위를 확인하고 결정하여야 합니다.
치료 시간은 약 15분∼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증식치료를 받고 난 3-5일간은 주사부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는 아닙니다.
증식치료 후 약 2주 정도를 “window period”라고 하는데, 이 기간 동안에는 인대의 치유과정(healing process)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치료 전에 느끼던 통증이 호전 없이 그대로 재현되기도 합니다.
인대의 강화는 4주∼6주 정도가 되어야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증식치료는 대개 4주 ∼6주의 간격으로 시행 받게 됩니다.
병변의 위치와 진행정도에 따라 치료의 효과는 많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증식치료의 효과는 주사된 약물의 작용에 의해 인대와 힘줄 등의 증식이 일어나면서 점차 나타나게 됩니다. 병변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서 한 번의 치료로도 효과를 보일 수 있겠지만, 대개 수개월에 3∼6번 정도 반복적으로 시행합니다. 일부에서는 그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6. 프롤로치료의 결과
증식치료의 효과는 치료하는 의사와 치료받는 환자에 따라서 개인적인 차이가 많고, 병변의 손상의 정도와 관절의 크기, 개인의 특성, 생활 습관 등에 다양하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한, 수술 등 다른 치료에 비하여, 치료기간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립니다. 이런 이유로 객관적인 비교가 어렵기 때문에 증식치료 단독으로 효과적 이라는 공식적인 연구결과(Double Blind Study)는 아직 없지만, 운동치료와 병행한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결과가 증명되었습니다.
Dr. Ross Hauser에 의하면 척추협착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증식치료에서 약 90%정도가 좋은 효과를 보였다고 보고 하였고, 경험적으로 증식치료를 받은 환자의 약 70%정도가 만족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프롤로치료에 대한 조언

“프롤로 치료만으로 모든 병을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프롤로 치료가 모든 수술적 처치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프롤로 치료가 모든 환자에게 모두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증식치료는 만성적인 통증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중 하나로, 일시적인 통증의 호전을 기대하는 치료법이 아닌 근본적인 치료입니다. 전 세계의 많은 의사들이 증식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많은 환자들이 결과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PDRN 프롤로 치료(DNA 주사) 와 PRP 프롤로 치료
- 증식치료는 Dextrose나 sodium monophosphate라는 약물을 주로 이용하지만, PDRN 증식치료는 DNA 분절인 PolyDeoxyRiboNucleotide라는 약물을 이용하고, PRP 프롤로 치료(자가혈 증식치료) 자신의 혈액중의 성장인자(Growth factor)를 농축하여 이용하게 됩니다.

이 치료들은 손상된 인대, 힘줄, 관절을 회복시키기 위해 시행되는 증식치료와 기본적 원리와 치료 과정은 비슷합니다.

PRP 프롤로 치료(자가혈 증식치료)는 우리나라에서는 피부과나 성형외과에서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키는 치료로 이전부터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PRP 프롤로 치료가 근골격계 치료에 이용된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어머니가 한국사람으로 알려진 미식축구선수 하인즈 워드 덕분입니다. 하인즈 워드가 무릎의 인대부상으로 챔피언 결정전에 출전하지 못하는 사고가 있었는데, PRP 프롤로 치료를 받고 수주 만에 경기에 출전하게 되었고 이러한 내용이 타임지에 실리면서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PRP는   platelet rich plasma를 의미하며, 환자의 혈액을 채취 후, 원심분리의 과정을 거쳐서 얻은 농축 혈소판을 의미합니다. 혈액 성분중 하나인 혈소판에는 여러 가지 성장인자가 들어 있는데, 이 성장인자들을 병변에 주입하면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게 됩니다. 증식치료에서 일어나는 조직의 재생에도 이런 성장인자들이 관여하게 되며, PRP 프롤로 치료는 성장인자를 직접 농축하여 주입하게 되므로, 일반적인으로 증식치료에 비하여 더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PRP 치료는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는 척추와 관절의 치료를 위하여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지만, 불행히도 우리나라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근골격계 질환에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PDRN 프롤로 치료(DNA 주사)는 조직을 재생 시키는 과정에 관여해서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여 상처 치유기간을 단축시키고, 말초혈관의 신생을 촉진하는 효과를 통해 관절염 등의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사 후 일시적으로 통증이 악화되는 증식치료나 PRP 프롤로 치료에 비하여 PDRN 증식치료는 주사 후 통증이 적은 반면, 일반적인 증식치료나 PRP 프롤로 치료처럼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PDRN은 생체내에 존재하는 조직재생 활성화 물질로서, 고온 멸균 이후에도 활성을 유지하는 특성이 있어 안전하게 임상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DNA base 공급으로 세포 및 조직재생의 원료로 작용하여 빠른 조직 재생이 가능합니다.
-adenosine A2 receptor에 선택적으로 결합하여 VEGF 분비를 유도하여 신생혈관 생성을 촉진하고, 성장인자 분비를 촉진하며 fibroblast를 활성화 시켜 조직치유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성장인자는 생체내에서 반감기가 짧은 반면, PDRN은 특정 크기의 DNA fragment를 사용하므로 보다 지속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